• 최종편집 2024-03-28(목)
 
수자원공사 방문.JPG
수자원공사 방문 모습

 

 보령댐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있는 보령시의회 활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보령시의회(의장 박금순) 의원들은 25일 한국수자원공사 보령권지사를 방문해 보령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시의원들은 지사장과의 면담을 갖고 송수거리에 따른 요금 차등 부과, 웅천천 용수 부족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염해피해 대책, 금강물 도수로 이용 시 물이용 부담금 부과 중단을 요구했다.

 

 또한, 적절한 보상과 합리적인 지원이 보장될 수 있도록 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보령에 소재한 보령댐 물로 8개 시군에 용수를 공급하는 만큼 보령시 지원에 깊이 검토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령시민이 수자원공사에 갖고 있는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댐 주변지역 지원 사업 진단, 만족도 조사 등 용역을 통해 의회에서 제기된 문제를 포함하여 심층 분석해야 한다고 제안하며, 댐 주변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 주변 습도 증가에 따른 호흡기질환 건강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제232회 정례회에서 수자원공사가 지역과 상생의 길을 찾기 전에는 정수 구입비를 책정할 수 없다며 2021년도 정수 구입비 55억 원을 전액 삭감하고 후속 조치에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지난 2월 제233회 임시회에서 ‘보령댐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제도 개선 촉구 결의안'을 의원 전원의 동의로 채택한데 이어, 댐 소재지 의회 및 시청을 방문해 댐 피해 대응 방안에 대해 검토해왔다.

 

 3월 4일 김홍기 부의장과 한동인 의원은 충주댐 소재인 충주시의회를 방문해 댐 피해 사례 공유와 합리적인 대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 대응에 대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3월 16일에는 최주경 의원과 김정훈 의원이 춘천시를 방문해 수자원공사의 소양강 댐 원수 구입비 부과 및 협상 현황 등을 알아보고 우리 시의 정수 구입비 현황과 비교하여 앞으로의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했다.

 

 박금순 의장은 “법과 규정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의회에서 요구한 사항을 적극 검토해 실행해 주길 바라며, 진정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과 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보령시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달라”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884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령시의회, 보령댐 피해 대책 강력 촉구 ... 보령시의회 활동 ‘눈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