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03.12(금) 지중해프로젝트 제3차 협의회-서천군1.jpg
12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중해 프로젝트 협의회(좌부터 박준배 김제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유기상 고창군수, 노박래 서천군수, 문성혁 장관, 김홍장 당진시장, 김동일 보령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노박래 서천군수는 이달 1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열린 충남·전북지역 지중해(地中海) 프로젝트 협의회에 참석해 해양수산 분야 현안사업의 당위성과 정부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지중해 프로젝트는 ‘지역과 중앙이 하나 되어 바다로’라는 의미로, 지방정부와 중앙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정책과제 발굴을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이번 협의회를 주관했으며 노박래 군수를 비롯한 충남·전북지역 7개 시장·군수가 참석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사업예산 지원 등을 요청했다.

 

노 군수는 이날 ▲불합리한 해상도계 조정 및 장항항 퇴적토 준설, ▲도둔지구 연안정비사업, ▲서천갯벌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 건립사업, ▲국가 해양바이오 인증지원센터 건립사업 등을 건의했다.

 

조선총독부 발행 지형도를 근간으로 하는 현재의 해상경계는 법률에 의한 경계가 아닌 관습법적 경계로, 서천군 쪽으로 치우쳐 설정되어 지역 어민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해상경계의 조정을 건의했으며, 또한 장항항 퇴적토 증가로 물류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퇴적토 준설과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도둔지구 연안정비사업은 2022년부터 4년간 총 사업비 243억 원을 투입해 서면 도둔리 연안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국가 직접시행과 기본 및 실시설계비 국비 16억 원 반영을 요청했다.

 

서천갯벌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 건립사업은 2022년부터 3년간 총 사업비 171억 원 규모로 2021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예정인 서천갯벌의 지속가능한 보존·관리를 위해 방문자센터와 갯벌연구·교육동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며, 기본 및 실시설계비 10억 원의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국가 해양바이오 인증지원센터 건립사업은 2022년부터 4년간 총 사업비 250억 원을 투입해 해양바이오 제품 사업화를 위한 기술인증을 지원하는 시설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2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군의 천혜의 해양수산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발굴하고 중앙 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환황해권 해양수산 거점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889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박래 서천군수, 해양수산부 장관에 현안사업 지원 건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