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8일 (홍성군, 명품 평생학습도시 조성 ‘박차’_2020 충청남도 문해교육 시상식 현장).jpg
홍성군이 군민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즐기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명품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홍성군이 군민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즐기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명품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올해 수요자 중심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유휴공간을 활용한 평생학습카페, 찾아가는 문해교육 등을 운영하며 홍성형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 수요자 중심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홍성군은 우선 평생학습센터 2개소(홍성군평생학습센터, 신도시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군민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으로 다채로운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홍성군평생학습센터에서는 기존 운영하고 있는 주간 프로그램과 낮 시간에 학습이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한 ▲강의 실전 스피치▲초급 중국어 ▲힐링 미술테라피 등 야간 프로그램을 신설해 140명의 군민을 대상으로 총1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도시평생학습센터는 ▲영화 속 진짜 영어 ▲독서논술지도사(2급) ▲정리수납전문가(2급) 등 16개 프로그램에 228명이 참여하며, ▲꼼이놀이 ▲촉감놀이 꼼지락 ▲몸 튼튼 마음튼튼 유아체육 등 300개 팀의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3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젊은 교육수요자와 영유아인구가 많은 지역특색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평생현역!’ 아름답고 활기찬 인생 후반전을 위한 준비

 50대부터 70대까지 아름답고 활기찬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50+ 세대 군민의 인생 재설계를 돕기 위해 ‘50플러스 스쿨’을 운영한다. 중‧장년층 인생 후반기를 의미 있게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이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될 예정이며, 3월 중 수강생을 모집, 4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 군민수요와 트렌드에 맞는‘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군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고 군민들의 학습열정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군은 충남도 최초로 낮 시간대 이용이 적은 카페, 공방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평생학습카페’를 운영한다. 이번 상반기 홍성읍과 홍북읍 15개소에서 15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학습자들의 근거리 학습권 보장과 학습자 간의 소통공간 활용 등 참여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남성의 가사분담 비중 확대 및 ‘먹방’, ‘쿡방’등 트렌드 변화와 요리 프로그램에 대한 군민의 학습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내 기관·단체와 함께 다양한 식·음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군은 작년 홍성제과제빵학원 외 3개 기관·단체를 지원하여 ‘달콤한 주말, 커플 쿠킹 데이트’, ‘기초부터 1급 바리스타까지’등 강좌를 운영하였다.

 

▶ 가장 아름다운 배움, 문해교육

 군은 비문해자를 위한 한글교육 프로그램인 성인문해교육을 각 읍·면별로 열어, 경제적 사정 등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1,200여명의 어르신이 2년 과정을 수료했으며 초·중등학력인정 과정을 통해 초등 44명, 중등 21명이 학력을 인정받았다.

 

 어르신들은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여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충남 성인문해교육시화전, 충남선거문해시화전, 전국 성인문해학습자 백일장 등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우리 사회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 문해교육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내 문해교육기관(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을 지원하여 3개 기관에서 매년 90여명이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코로나위기를 기회로, 가정방문형 문해교육 운영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올해부터 ‘가정방문형(과외) 문해교육’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가정방문형 문해교육’은 문해 교원이 학습자 자택을 방문하여 1:1 맞춤형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장애, 거동불편 등으로 이동이 어려운 교육 취약계층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학습권을 보장하고 평생교육권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성환 교육체육과장은 “배우고자 하는 군민들의 열정이 홍성군을 평생학습도시로 성장하는 원동력이다”라며 “군민들의 학습 열기를 잘 반영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더 나은 교육 제공으로 보답하며 명품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561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성군, 명품 평생학습도시 조성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