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00402 서산시의회, 코로나19 지역경제 위기극복에 온힘(사진2).JPG
안효돈 의원

18만 서산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산, 지곡, 팔봉을 지역구로 둔 안효돈 의원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코로나19와의 전쟁 경제위기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가 대한민국의 대응 사례를 주목하고 배우고 도움을 청하고 있습니다.

이 엄중한 위기에서 조속히 벗어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할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힘을 실어 주어야 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때론 희망을 때론 실망을 안겨주고 있는 대산항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산항은 1991년 대산공단의 조성과 함께 기업이 스스로 개발한 자가 부두로 출발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국가가 개발한 공용부두는 그로부터 15년 후 2006년 잡화부두 1선석으로 출발하였습니다.

현재 대산항은 총28개 선석으로 자가 부두 24개 선석과 공용부두 4개 선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6,800척의 선박이 이용하였고 화물처리량은 7천9백만 톤으로 물동량 대비 전국 6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엔 내용적으로 거품과 같은 허수가 잡혀있습니다.

그 거품 같은 허수를 짚어보겠습니다.

대산항을 폄하하거나 저평가하자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화려한 양적 포장을 걷어내고 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하여 현실성 있는 대안을 찾아 질적 성장을 도모하자는 것입니다.

 

대산항 28개 선석 중 자가부두 24개 선석은 기업이 전용 사용하는 액체화물 부두이기 때문에 대산항 물동량 통계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자가 부두를 제외한 공용부두는 대산항 1-2-3-4부두로 4개 선석 밖에는 없습니다.

그나마 1부두는 본래 잡화부두였으나 344억을 추가투입, 국제 여객터미널 부두로 용도변경 하였으나 책임지는 사람 하나 없이 개점휴업상태입니다.

 

결국 현재, 2-3-4부두 3개 선석에서 일반화물과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 총 이용선박 수는 371척으로 대산항 전체의 4%에 지나지 않으며 화물처리량도 1,913,000톤으로 2.4%에 불과합니다.

컨테이너 처리량도 2018년 기준 전국 컨테이너 처리량 28,970,000 TEU 중 대산항 처리량은 90,815 TEU로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의 단 0.3%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자가 부두를 제외한 대산항의 물동량 처리량은 전국 국가관리 무역항 14개중 몇 번째일까요?

아쉽게도 최하위에 있습니다.

 

당장 실현가능한 활성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산항의 접안 가능한 최대 선박의 크기는 3만 톤급입니다.

일반 벌크화물을 취급하는 장거리 운항 선박은 대부분 5만 톤급 이상입니다. 

현재 KCC는 천연 석고를 년 간 30만 톤 수입하고 있습니다.

대산항 이용을 위하여 3만 톤급을 활용합니다.

5만 톤 선박을 이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운송요금이 톤당 4,000원 차이가 납니다.

년 간 12억 원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또, 올해 7월부터 CGN대산전력이 캐나다에서 원료를 년 간 40만 톤 수입할 예정입니다.

이 경우 역시 4,500원의 해상 운송료 차이가 발생합니다.

년 간 18억 원의 손해가 예상됩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화물이 대산항을 이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는 별도의 투자 없이 년 간 약 80억 원입니다.

 

문제는 기업이 막대한 해상운송료 손실을 감내할 수 없어 인근의 타 항만 이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산항 운영사와 항만노동자들의 생존권이 걸려있습니다.

지역경제에 악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있습니다.

현재, 대산항 5부두가 2021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습니다. 5만 톤급 선박의 접안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두 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예산의 문제로 그 준공시기가 암울하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건설되고 있어 일반화물의 취급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맹정호 시장님께 당부 드립니다.

대산항 5부두의 조기 완공과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시 잡화부두 또는 다목적부두로 기본계획을 변경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경쟁관계에 있는 인근 인천항, 평택·당진항, 군산항엔 5만 톤급 이상의 부두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정기화물은 한번 이용항만을 결정하면 변경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산항에 5만 톤급 선박이 접안 가능할 때까지 3만 톤급 선박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손실부분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도가 들어오고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대산항이 서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 중추적 역할을 다 할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18만 서산시민 여러분

난바다를 순항하던 선박이 코로나19란 거센 풍랑을 만났습니다.

지금은 풍랑을 뚫고나갈 강력한 엔진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5분 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884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산시의회, 안효돈 의원 5분 발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