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0201102_1084.jpg
그린뉴딜 공동 협력 업무협약

 

 충남도가 미래세대의 푸른 하늘을 위해 국제적 협력 모델 구축에 나섰다.

 

 도는 2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덴마크, 요즈마그룹과 함께 푸른 하늘을 위한 그린뉴딜 공동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9월 7일 ‘세계 푸른 하늘의 날 기념 국제포럼’에서 체결한 혁신플랫폼(I4BS) 협약의 후속 조치로 추진했으며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주최하는 ‘푸른 하늘을 위한 혁신 디자인씽킹 경연대회’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양승조 지사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아이너 헤보고르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 김현성 요즈마그룹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내용 보고, 협약서 서명·교환, 행사장 참관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다음달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 1월부터 4월까지 기획 연구 과제를 추진하고, 시범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협약을 통해 추진하는 시범사업은 △실외 및 실내 대기질 개선을 위한 리빙랩 구축 △한-덴 협력형 그린 스마트 스쿨(가칭) 충남지역 적용 △도시 및 농어촌 지역 녹색일자리 확산 등이다.

 

 각 기관은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기획, 정책, 자문, 사업화 등을 상호 지원하고, 협력할 방침이다.

 

 도는 충남형 그린뉴딜 추진을 위한 시범사업을 주관하고, 대상 지역의 발굴·기획, 정책 지원 및 사후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양국 간 기후변화 및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

 

 덴마크 대사관은 도에 적용할 덴마크 사례를 공유하고, 덴마크 지방정부 및 기업과의 연계 사업에 협력한다.

 

 이스라엘 정부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펀드 출자 조성한 금융투자기업인 요즈마그룹은 시범사업에 대한 기획, 자문, 금융·투자설계 등의 부문에서 힘을 보탠다.

 

 또 각 기관은 투명하고 공정한 시범사업 운영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시범사업 전반에 대해 수시로 협의하며 필요한 사항을 지원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세계는 코로나19를 겪으며 기후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푸른 하늘, 맑은 공기’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됐다”면서 “이제 미래세대를 위한 푸른 하늘은 우리 세대의 가장 절박한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덴마크 정부와 함께하는 그린뉴딜 공동 협력 사업은 후손과 미래를 위한 작은 한 걸음이자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선도해 가는 세계적인 협력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54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남도, 한-덴마크.. 미래세대 푸른 하늘 지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