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으로 만들어낸 ‘생활밀착형 공약’ 김태흠의 7가지 실용 약속
아이·어르신·학부모·직장인·소외계층 등 타겟형 공약 제시 눈길... 기업연구소 유치 연계 청년 창업 촉진으로 청년 일자리 공약 제시... 반값 배달비 실현 위해 아파트, 대학가 시범사업 추진
지난 선거기간 동안 발표된 김태흠 국민의힘 충남도지사 후보의 7가지 생활밀착형 공약이 선거 막바지에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김 후보의 첫 번째 생활밀착형 공약은 충남형 온라인 교육플랫폼‘드림투게더’ 구축이다.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교육양극화를 완화를 목표로 입시부터 취업까지 취약계층 자녀에게 생애주기별 인기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취약계층 영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스마트 학습기기를 제공하여 무너진 교육 사다리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김 후보는 어르신들의 지역체험 기반 문화교류 사업 추진을 두 번째로 선보였다. 김 후보는 “오늘날 부강한 대한민국이 있었던 것은 어르신들이 자식에게는 자신과 같은 환경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굳센 의지와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어르신들의 삶을 온전히 어르신들을 위해 쓸 수 있도록 도가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외에도 ▲노인·청년·신혼부부와 아이들이 어우러진 통합형 주거공간 제공과 ▲상업시설과 연계한 노인일자리 창출을 어르신 주요 공약으로 소개했다.
또 김 후보는 학부모의 보육 부담을 덜기 위해 두 개의 공약을 발표했다. 학기 초가 되면 학부모는 자녀의 돌봄을 해결하기 위해 약 일주일 동안 발품을 팔며 학원 수업시간, 학원차 운행여부, 운행시간 및 동선을 일일이 확인하는 고충 겪고 있다. 이에 김 후보는 ▲포털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녀의 하원시간/수업시간/차량동선 등 정보를 제공하여 학부모의 고충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보육시설 아침·저녁반 시간 연장 및 방과 후 프로그램을 보강하겠다고 했다. 또 김 후보는 만 5세 이하 아동을 키우는 가정에 대해 보육시설 유형과 상관없이 학부모의 보육비용 부담을 완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울과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철도교통비를 지원하는 공약 또한 천안·아산 직장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천안에서 서울역까지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 KTX 30일 정기승차권을 발급할 경우 약 26만 원이 드는데 여기에 최대 25% 철도교통비 지원을 받으면 약 19만 5천원으로 연 78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김 후보는 충남을 워케이션 선도지역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김 후보의 워케이션 공약은 고유의 관광산업과 함께 ▲워케이션 선도지역 기업 연구소 유치와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행정센터 설립하여 ‘워케이션 실리콘벨리(창업전진기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급격히 상승한 배달비에 대해서도 맞춤 공약을 선보였다. 최근 배달비를 아끼기 위해 중고거래 앱이나 온라인 등에서 배달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를 민관협력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여 그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는 많은 네티즌들이 이용하는 시스템을 시장에 접목시킨 것이기 때문에 기존 지자체에서 개발한 공공개발앱과 큰 차별을 갖고 있다.
김 후보는 “이번 생활밀착형 공약 시리즈는 저를 비롯한 캠프 직원들이 도민과 직접 소통하며 만들어낸 결과물이다”라며 “도정 또한 지속적인 소통으로 정책의 첫 단추를 잘 꿰어 도민들의 오감을 만족하는 실용정책을 선보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