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양극화_해소_과제_발굴부터_추진까지_도민과_함께_(2).jpg

 

 충남도가 소득·일자리·지역불균형 등 다양한 분야의 계층이 한자리에 모여 양극화 해소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도 차원의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했다.

 

 도는 1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리조트에서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김명선 도의회 의장, 도의원, 도민 등 299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극화 해소를 위한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부(분임토론)와 2부(토크콘서트 및 공동 퍼포먼스)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도민들은 1부 분임토론에서 주거·소득일자리·교육·지역균형발전·사회보장 5개 분야별로 6개씩 정책과제를 발굴했다.

 

 2부에서는 발굴된 정책과제에 대한 추첨을 통해 선정된 30개 정책과제를 놓고, 양 지사와 도민들이 열띤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기존의 성장 방식으로는 모두의 삶이 함께 행복할 수 없다는 것에 공감하고, 양극화와 불평등 극복과 함께 상생하며 발전하는 ‘더불어 잘 사는 충남’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해 7월 2일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선진국 지위를 부여함에 따라 57년 만에 개발도상국 지위를 벗어났지만, 사회의 이면을 보면 부정적인 통계도 많기 때문이다.

 

 실제 2020년 기준 전국에서 1만 3195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이는 OECD 평균 자살률이 10만명당 10.9명인데 반해 한국은 23.5명으로 두배가 넘는다.

 

 또 청년들의 70%는 헬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국민의 69%는 이민을 가고 싶다는 통계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상위 1%가 자산의 25%를 차지하고, 상위 10%의 자산이 전체 자산의 59%에 달하며, 하위 50%의 자산은 5.6%에 불과하다.

 

 양 지사는 “이러한 통계를 보면 대한민국의 경제사회 구조적 불평등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알 수 있다”며 “사회양극화를 해소하지 않으면 더불어 잘사는 충남의 꿈은 요원하기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함께 잘 살아야 한다. 고비용 각자도생의 사회에서 저비용 상생연대사회로 전환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동안 전국 최초의 선도적인 양극화 극복 사업을 추진해 온 만큼 ‘충남형 양극화극복사업’의 내실을 더욱 다져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동유 양극화대책담당관은 “토의에서 제안된 30개 과제에 대해서는 사업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극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84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극화 해소 과제 발굴부터 추진까지 ‘도민과 함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