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KakaoTalk_20210625_065149840.jpg

 
 
 

KakaoTalk_20210625_065205844.jpg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세종충남운동본부는 지난 2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쿠팡은 쿠팡물류센터 화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부와 지자체는 쿠팡물류센터 전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실시하고 쿠팡노동자들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하라!고 밝혔다.
 
이정호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노동안전보건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견은 먼저 김한민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장과 이선영 정의당 충남도의원의 규탄발언, 최동범 쿠팡목천물류센터 사망사고 유족의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첫째, 안전과 인권이 실종된 현장이 또 사람을 죽였다.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의 진상이 드러날수록 시민들의 충격과 분노는 더해지고 있다. 증언에 따르면 화재경보가 울리고 연기가 자욱한 상황에서도 ‘119에 신고하고 사람들을 대피시켜야 한다’는 노동자의 요구는 두 번이나 묵살되었다.
 
사람보다 로켓배송이 먼저고, 위험천만한 노동환경을 강압적인 통제로 유지하는 쿠팡의 시스템이 결국 또 한 명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말았다.
 
또한 지난해부터 9명의 노동자가 과로사 등으로 사망했지만 쿠팡은 제대로 된 사과나 재발방지책도 내놓지 않은 채 여전히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1년 전 목천물류센터에서도 급식조리실 노동자가 일하다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아직까지도 쿠팡은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둘째, 쿠팡, 이제는 책임져야 한다.
 
화재의 책임은 전적으로 쿠팡에게 있기에 노동법에 따라 쿠팡노동자들의 고용과 휴업급여는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쿠팡은 이러한 기본적인 조치조차도 무시하고 있다.
 
최소한의 책임을 지는 시작으로 쿠팡은 지금 당장 덕평 물류센터 노동자들의 휴업급여를 지급해야 한다. 그리고 이후 피해노동자들에 대한 심리치료 등의 지원, 고용보장 방안을 비롯한 정상화방안을 쿠팡노동조합과 논의해야 한다.
 
셋째, 고용노동부와 지자체는 시민들의 분노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쿠팡은 그동안의 수많은 죽음에 대한 반성은커녕 화재 발생 직후 책임자가 의장과 등기이사에서 사임하며 또다시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에 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쿠팡의 노동을 경험한 수많은 노동자들은 ‘물류센터는 지옥이다’, ‘기계 부속품 취급 받았다’는 생생한 증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즉시 시민들과 쿠팡노동자들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지자체는 똑같은 화재위험을 품고 있는 전국의 쿠팡물류센터 전체에 대한 소방법 점검과 안전진단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고용노동부도 쿠팡 전체 물류센터에 대한 산업안전감독과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
 
넷째, 쿠팡의 책임을 묻는 투쟁을 쿠팡노동자들과 함께 할 것이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세종충남 운동본부는 처벌법 제정 이후에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를 비롯한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들에 끊임없이 연대할 것이다.
 
1년이 넘도록 고통 받고 있는 목천물류센터 사망사고 유가족이 산재를 인정받고 쿠팡의 진정한 사과를 받을 때까지 함께할 것이며, 충남의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산재상담 및 직장 내 괴롭힘 상담사업을 통해 쿠팡 노동자들의 생명과 노동기본권을 지켜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쿠팡은 덕평물류센터 노동자들의 휴업급여와 생계를 보장하라!
 
◇ 충남도는 관내 쿠팡 물류센터에 대한 소방법 점검 및 안전진단을 실시하라!
 
◇ 고용노동부는 쿠팡물류센터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
 

KakaoTalk_20210625_065234174.jpg

 

 

 

KakaoTalk_20210625_065342608.jpg

 

 

 

KakaoTalk_20210625_065355651.jpg

 
태그

전체댓글 0

  • 244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쿠팡물류센터 전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실시하고 쿠팡노동자들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