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5-18(화)
 
4개 도로교통망 개선계획 수립 (4).jpg
박상돈 천안시장이 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도로교통망 개선대책 네 가지를 발표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천안, 아산 경계지역의 도시개발사업 추진으로 인한 도로교통망 개선계획을 발표했다.

박상돈 시장은 먼저 “현재 천안시는 자동차등록 대수가 연평균 5%씩 증가하고 대규모 택지개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교통량 증가와 교통 혼잡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하지만, 도로 확장계획 및 혼잡완화 대책만으로는 증가하는 교통 수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천안시와 인접한 아산시 권역에 총 108만 평에 달하는 아산탕정2지구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및 산업단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계획대로 개발이 추진된다면 1일 14만 대의 교통량이 예상되며, 이 중 72%인 10만여 대의 차량이 천안권역으로 이동해 천안지역 내 교통혼잡을 가중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천안시 도로교통망 개선계획’을 통해 기존 공약사항인 외곽순환도로 등 9개 도로 개설 이외에, 추가로 총 3500억 원 규모의 4개 도로에 대한 도로교통망을 건설하겠다”라며 “추가적인 도로 개설에 대한 재원은 원인자부담 원칙에 따라 대규모 개발사업자에게 교통유발 부담에 대한 개선비용으로 부담하게 한다”라고 말하며 도로교통망 개선대책 네 가지를 발표했다. 
 
도로교통망개선계획(고화질).png
도로교통망 개선계획도

 

첫째, ‘불당동~성황동 간 동서 관통로를 건설’입니다.

박 시장은 “이 도로는 총사업비 2128억 원을 투입해 시청 정문 앞 도로에서 봉서산을 터널로 통과하며, 성정로는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고 경부선철도를 과선교로 횡단해 천안초등학교 앞을 통과한다”라며 “터널구간을 포함한 신설구간은 연장 1.2km이고, 기존도로 확장구간은 1.7km로 총 2.9km, 4차로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불당동~성황동 간 동서 관통로가 개통되면 천안 동서 간 통행을 담당해 기존 동서대로, 백석로, 불당대로의 교통량 분산으로 교통서비스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둘째, ‘종합운동장 사거리 동서 간 지하차도 건설사업’을 추진한다.

이어 그는 “이 사업규모는 지하차도 연장 1.0km, 4차로 규모로 총사업비 513억 원이 투입된다”며 “이 동서 간 지하차도가 개통되면 지방도 628호선 음봉로의 교통혼잡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예상했다.

셋째, ‘번영로 남북 간 지하차도 건설사업’이다.

박 시장은 “지하차도 연장 1.0km, 4차로 규모로 총사업비 531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번영로는 천안지역 남북 간 도로 중 교통체증이 가장 심한 구간으로, 기존 종합운동장 사거리 입체화 사업과 갤러리아백화점 앞 지하차도 설치를 통해 교통혼잡이 다소 완화됐으나,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천안시청 앞 교차로부터 물총새공원까지 지하차도를 건설하면 번영로의 혼잡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넷째, ‘탕정1지구 연결도로 건설사업’이다.

끝으로 박 시장은 “이 사업은 아산지역 발생 교통량 대부분은 지방도 628호선 음봉로를 통해 이동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동서 간 혼잡 완화를 위한 과선교 연장 110m, 6차로 규모를 조성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결도로는 총 사업비 8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박상돈 천안시장이 공약으로 약속하며  아산센트럴시티 개발사업 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측에서 과선교를 설치하는 것으로 협의한 사항이다.

아울러 천안시는 교통개선대책 연구용역을 통한 문제점 분석 및 개선대책을 수립했으며, 연구용역 결과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대규모 개발사업자에게 교통정체 해소방안 마련 및 시행을 요구할 방침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시 도로교통망 개선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유관 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며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교통도시 천안을 위해 온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949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상돈 천안시장 “4개 도로교통망 개선계획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